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금니 꽉 깨물면 통증 이유

어금니 꽉 깨물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어금니에 이물질이 끼었거나, 신경과 근접한 부분에 충치가 생겼다는 것밖에는 말이 안 됩니다.

그 외의 풍치나 잇몸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 부분은 특정 부분만 나타나는 게 아니라 잇몸 전체가 욱신거리는 증상이므로, 오늘의 해당 사항에 맞지 않습니다.

이물질이 끼어져 염증이 생기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보통 육류를 드실 때 많이 겪게 되시는데요. 치아사이에 끼인 뒤에 몇 시간 정도 지나면, 그 부분이 잇몸에 자극이 생기면서 염증이 생성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물질이 묽어질 때까지 염증을 지속되지요. 그러하기에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주신다면, 염증이 생성될 일은 전혀 없지요.

여기까지가 첫 번째 이유이며, 이어서 두 번째 이유는 신경 근처에 충치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어찌 보면 첫 번째와 연계되네요. 이물질이 낀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잇몸 아랫부분에 충치가 생성되고,

그 충치가 아랫부분을 갉아먹게 되면, 신경을 누르며 통증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크라운은커녕 바로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전에는 임플란트 가격이 비싸서 크라운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이렇게 충치 부분이 명확하게 나타나면 크라운을 진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전문의가 충치 부분을 잘못파악 혹은 일부만 파악해서 그 상태로 본을 떠서 크라운을 작업한다면, 몇 년 뒤에 또 치과 가서 재시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땐 크라운조차도 못하고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할 수도 있지요.

돈을 아끼려다가 돈이 추가로 발생하는 현상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임플란트를 원큐에 진행하시는 것이 좋으시며, 임플란트 특성상 식립시 양쪽 치아의 열 공간을 만들어, 이물질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게끔 만들어지므로, 관리하기도 좋고 편합니다.

요즘에는 비용도 저렴한 편이고 각각의 임플란트 경쟁사의 경쟁으로 인하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장점으로 적용되며,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한 시술이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처럼 어금니 깨물면 통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통증이 생겨서 진통제를 먹기보다는, 자가진단을 하여 그 자가진단 결과에 따라 방문하는 치과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신중히 잘 분별하시어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